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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Google Ads 캠페인 등록 - 개발밖에 안해본 초짜의 마케팅

by Hevton 2023. 6.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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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에 '당신이 잠든 사이에' 가 리뉴얼되어 새로 출시되었다.

 

자세한 내용은 이곳 아래 링크에!

https://hevton.tistory.com/923

 

당신이 잠든 사이에(앱 자동종료 타이머) - Sleep timer 앱 리뉴얼 개발일지

2017년에 첫 출시하여, 2020년에 대규모 업데이트를 진행하여 개편했던 적이 있었다. 당시 디자인도 대규모로 업데이트하여, 기존보다 앱을 더 예쁘게 다듬어 냈었다. 그리고 2023년 1월부터 3월까

hevton.tistory.com

 

 

개발만 해온 사람으로, 항상 앱을 출시하기 까지의 과정이 오래 걸리고

앱을 출시하고 땡! 느낌이 강하지 않았나 싶다.

 

1인개발은

기획 - 개발 - 디자인 - 출시 까지의 과정까지도 굉장히 힘들기 때문이라는 핑계랄까..

 

 

이전까지 그냥 태워버렸던 돈들

물론 이전에도 간간하게 홍보나 Google Ads를 조금씩 해보긴 했으나

완전 겉핥기 느낌에 그치지 않았고, 마찬가지로 정말 돈만 쓰고 방치하는 느낌에 그칠 뿐이었다.

 

그래서 이번엔 조금 더 신경써서 마케팅에 도전한다.

그동안 마케팅적으로도 공부를 많이 했다!

 


 

 

광고 지역

광고 종류부터 두가지로 나눴다.

하나는 전세계 대상 광고 ( 대한민국만 제외 )

다른 하나는 대한민국 대상으로만 광고한다.

 

 

전세계 대상 광고(EN으로 표기)에서는 우리나라만 제외된 광고이다.

이는 아래와 같이 설정함으로써 진행할 수 있다.

 

 

일일 예산과 CPI

두 광고 모두,

일일 예산은 50,000원이며 CPI는 80으로 잡았다.

나는 돈이 없기 때문에..

 

CPI와 일일 예산은 언제든 바꿔줄 수 있으니까, 일단 광고를 돌려보고 진척도에 따라 업데이트해나가며

게시글도 지금처럼 작성해 나갈 것이다.

 

 

키워드

광고 그룹에서 사용하는 키워드들은, 키워드 분석을 통해서 결정해 나갔다.

아래 사이트에서 원하는 키워드를 검색한 뒤에 유사 키워드들도 찾아볼 수 있다.

https://whereispost.com/keyword/

 

키워드 또한 성과 지표를 보고 나서 필요한 키워드들을 간추려 나갈 것이다.

 

 

광고 일정

내 앱의 DAU를 살펴보면 ( Google 개발자 콘솔에서 살펴볼 수 있다 )

이용자수가 제일 적은 요일은 보통 금~일 인 주말이었다.

또한 앱 특성상 오후 6시 ~ 새벽 2시 경에 많이 이용하시기 때문에, 해당 시간에만 광고가 돌아가도록 설정하려했다.

 

광고 일정은 왼쪽 탭에서 찾아볼 수 있다.

 

 

게재 기준 시간은 내 계정의 기준 시(한국 표준시)로 밖에 안되는 것 같아서

한국 광고에만 적용할 수 있겠다..

캠페인 두개 중 하나는 전 세계를 타겟팅하는데, 각 시간을 따로 설정해줄 수도 없고,, 자동으로 해주면 좋으련만 ㅜ

 

 

이렇게 설정한 뒤에 예약을 등록하려고 했는데

 

아직 광고그룹이 검토중이어서 그런건지 광고 일정을 등록하려고 하면 아래와 같은 문구가 뜬다.

 

 


 

+

광고가 승인된 이후에 시간대를 설정하려고 했는데, 그래도 동작하지 않았다.

또한 KO 버전과 EN 버전의 CPA는 똑같이 80으로 잡았는데 역시나 대한민국 입찰 단가가 너무 세서 그런지

KO버전의 광고는 아직 노출이 1회도 안되었는데, EN 버전이 벌써 33,000원 정도의 cost를 발생시켜서

EN 버전의 일일 예산을 1만원으로 낮춰놓고, KO 버전의 CPA는 80 -> 100으로 올려주었다.

EN버전은 게시 6시간만에 벌써 이만큼의 성과를 냈다. KO는 아직 성과가 하나도 안 나왔는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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