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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A]

[GA] 구글 애널리틱스4를 왜 사용해야할까

by Hevton 2021. 7. 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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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 / 오프라인 시장에서의 사용자의 행동을 도식화해보면

 

고객 → 유입 → 행동 → 전환(유의미한 결과)

 

이라는 흐름을 따르게 된다.

 

오프라인 매장의 경우에는 사용자에 대한 데이터를 하나하나 분석하기 어려운 반면에

온라인 매장의 경우에는 웹 로그가 남기 때문에 사용자의 모든 흐름을 추적할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웹 로그를 분석해주는 툴이 바로 구글 애널리틱스이다.

 

이런 툴 중에는 다양한 툴이 있겠지만, 그 중에서 GA를 사용해야 하는 이유를 꼽자면

현재 포춘 500대 기업 중에 GA를 사용하는 기업이 69%에 육박하기 때문이라고 볼 수도 있겠다.

 

구글 애널리틱스는 현재 버전4이며, 기존에 GA3를 사용하던 많은 유저들에게는 큰 혼란이 되겠지만

상당한 기능들을 내재하고 있기 때문에 어서 배워두는 게 좋겠다.

 


 

GA에서 가장 중요한 단어는 '전환' 이다.

우리가 실제로 유도하고자 하는 행동을, 우리 웹사이트 방문자가 실행했을 때 그것을 '전환 했다' 라고 한다.

 

이 전환률을 높이기 위해서 우리가 바라봐야 할 시점은 크게 3가지가 있다.

 

 

  • 고품질 유저를 찾는 것.

우리 웹사이트에 들어오는 사람들 중, 도대체 어떤 사람들이 우리 비즈니스에 크게 기여할 수 있는 사람들인지 분석해야 한다.

20대 여성의 전환률이 3%이고, 30대 여성의 전환률이 10%라면, 우리 비즈니스의 고품질 유저는 바로 30대 여성인 것이고

이 타겟층을 위해 조금 더 마케팅에 신경을 쓰면 좋을 것이다.

 

 

  • 고효율 매체를 찾는 것.

인스타그램 광고를 통해 들어온 유저의 전환률이 5%이고, 페이스북 광고를 통해 들어온 유저의 전환률이 10%라면

페이스북 광고가 우리에게 더 고효율 매체라는 것을 알 수 있고, 페이스북의 광고비를 증대시키는 결정을 내릴 수 있을 것이다.

 

 

  • A / B 테스트.

하나의 페이지를 구성을 다르게 하여 A, B로 두고, 어떠한 페이지를 통한 전환률이 더 높은지를 판단해볼 수 있는 등

A / B 테스트를 진행해볼 수 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사용하기 전에, 여러분의 비즈니스 목표는 무엇인지를 정확히 정의하고 가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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