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료 팝업 네이티브 광고를 구현한 이후, 인앱 결제 구현을 알아보고 있다.
인앱 결제 구현 또한 종료 팝업 네이티브만큼 미루고 미뤘던 부분이다.
내 앱에 '광고 제거 버전' 과 '후원' 기능을 도입하기 위함이다.
우선 build.gradle에 필요한 dependencies를 적용해주고
def billing_version = "6.0.1"
implementation("com.android.billingclient:billing-ktx:$billing_version")
Google Pay Console에 상품을 등록하기 위해선, 위 권한이 추가된 버전이 업로드되어야 한다.
하지만 실 버전에 올려서 하기 보다는 '내부 테스트' 기능을 새로 이용해보고자 한다.
'내부 테스트'로 앱을 업로드 할 때에는, test ads로 적용한 뒤에 업로드 하는 것이 좋다.
또한 '내부 테스트' 라도 debug 모드로 sign을 하면 오류가 뜬다. 내부 테스트도 release 모드로 sign해서 올려야 한다.
이 두가지는 꼭 지켜져야 한다.
'내부 테스트'와 '공개 테스트' 그리고 '비공개 테스트'의 차이는 다음과 같다
내부 테스트: 내부 테스트 버전을 만들어 최대 100명의 테스터에게 앱을 빠르게 배포하는 방식으로 초기 품질보증 검사를 실시합니다. 앱을 비공개 또는 공개 트랙으로 출시하기 전에 내부 테스트를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필요한 경우 여러 버전의 앱을 대상으로 비공개 및 공개 테스트와 동시에 내부 테스트를 실행할 수 있습니다.
비공개 테스트: 비공개 테스트 버전에서 더 광범위한 테스터를 대상으로 출시 전 버전의 앱을 테스트하는 방법으로 더욱 정교하게 타겟팅된 의견을 수집합니다. 소규모 동료 그룹이나 신뢰할 수 있는 사용자를 대상으로 테스트한 후 범위를 공개 버전으로 확장할 수 있습니다. 비공개 테스트 페이지에 있는 비공개 테스트 트랙을 초기 비공개 테스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필요하다면 추가 비공개 트랙을 만들고 이름을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전에 게시한 기존 앱을 테스트하는 경우, 테스트 그룹에 속한 사용자만 비공개 버전 업데이트를 받게 됩니다.
공개 테스트: 대규모 그룹을 대상으로 테스트를 실행하고 앱의 테스트 버전을 Google Play에 공개하는 공개 테스트 버전을 만듭니다. 공개 테스트를 진행하면 누구나 테스트 프로그램에 참여해 비공개 의견을 제출할 수 있습니다. 이 옵션을 선택하기 전에 앱과 스토어 등록정보가 Google Play에 공개될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세요.
내부 테스트 출시 전에, 꼭 테스터 목록을 등록해 주는건 꼭 잊지 말아야 한다~!
테스트를 위해 버전을 출시한 뒤에 시간을 기다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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