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지난 2020년 대규모 업데이트를 마지막으로
이번에는 코드를 전면 코틀린으로 바꾸고 디자인과 로직도 모두 개편한 버전으로 앱을 출시했다.
JAVA -> Kotlin으로 코드를 전부 바꿨고,
기존 기능 로직도 수정한 부분이 많기 때문에 테스팅에 조금 더 심혈을 기울여야 했던 게 맞는데,
어영부영 하다가 가장 중요한 마지막 단계인 테스팅을 오래 진행하지 못했 던 게 아닌가 싶다.
그리고 출시 직후의 관리가 가장 중요하다는 것을 또 다시 새삼 깨달았다.
출시를 하고, 활성 유저분들이 7천정도 되시는데, 하루에만 400명 넘게 앱 기능이 동작하지 않는
치명적인 문제가 있었다. 테스팅 할 땐 전혀 문제가 보이지 않았는데..
높은 버전의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문제가 발생했고, 해당 부분은 Play Console 내의
'비정상 종료' 탭에서 확인할 수 있었다.
Android 12 부터
PendingIntent를 생성할 때, FLAG_MUTABLE이나 FLAG_IMMUTABLE 설정을 해줘야만 한다.
난 이걸 간과하고 테스팅을 했었는데 문제가 없어서 출시를 했고,, 이 부분이 문제가 되었다.
Google 공식 문서에서는, 특별한 이유가 아닌 경우 FLAG_IMMUTABLE 사용을 권장하고 있다.
난 Flutter로 카메라 앱 개발할 때 이 부분을 인지하고 있었는데,, 왜 이번엔 안했던 걸까..
https://hevton.tistory.com/819
반응형
'[개발 일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쓸데없는 선물, 웃긴 선물 모음집 사이트 (0) | 2023.05.17 |
---|---|
[2023.05.16] 당신이 잠든 사이에 리뉴얼 출시 이후.. (0) | 2023.05.16 |
Branch 관리 큰일난 것 같다. (0) | 2023.05.13 |
StreamBuilder, Floor (0) | 2023.04.23 |
인스타그램의 수신 알림함을 구현하고자 (0) | 2023.04.23 |